요그야카르타는 인도네시아의 자바섬 중부에 있는 도시입니다. 요그야카르타라는 이름은 18세기 인도네시아의 마타람 술탄국에서 요그야카르타 지역이 요그야카르타 술탄국으로 분리되면서 이 왕국의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네덜란드 식민지 시대를 거치며 네덜란드식 발음으로 족야카르타라 불리다가 인도네시아가 독립한 20세기에 들어서 요그야카르타란 이름을 쓰게 되었습니다. 역사적으로 문화 예술이 특히 발달한 지역이라 요그야카르타의 전통 자와 미술을, 그림자 연극, 음악 등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요그야카르타는 인도네시아의 전통문화 예술이 발달했고, 그 가치를 지금까지도 보존하고 계승해온 도시로 유명합니다. 오래된 유적지도 많이 있어 인도네시아의 전통과 역사를 직접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도시입니다. 특히 동남아시아 3대 불교 사원 중 하나로 꼽히는 보로부두르와 힌두 사원인 쁘람바난 사원은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에 등재된 유적지로 요그야카르타를 방문했다면 꼭 들러보아야 할 명소입니다. 인도네시아 천혜의 자연경관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곳이기도 한 요그야카르타에서 잊지 않고 방문해야 할 명소는 후탄 피너스펭거입니다. 요그야카르타의 숲속에 조화롭게 설치된 조형물들을 찾아보는 재미가 있는 곳입니다. 또 거대한 손바닥 모양의 나무 조형물에는 직접 중앙에 앉아 사진을 찍어볼 수도 있어 마치 요그야카르타 숲의 정령의 손바닥 위에 앉은 듯한 모습을 연출해 낼 수도 있습니다. 전통문화 예술은 물론이고 자연과 함께하는 관광이 가능한 요그야카르타는 어린이들과 함께 여행하기에도 좋은 도시입니다. 어린 자녀들과 요그야카르타을 방문하는 분들이라면 쉐라톤 무스티카 욕야카르타 리조트 & 스파(Sheraton Mustika Yogyakarta Resort & Spa) 같은 요그야카르타의 가족 친화적 호텔을 살펴볼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 호텔은 어린 자녀들과 관광하기 편하도록 무료 셔틀버스가 운행되고 있고, 호텔 내 키즈 풀, 키즈 클럽 등이 있어 어린이는 물론이고 온 가족이 호텔에서 편안히 휴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요그야카르타의 중심부에는 여행자들의 거리라 불리는 말리오보로 거리가 있습니다. 이 곳은 인도네시아의 전통 옷, 기념품 상점, 레스토랑들이 밀집된 거리로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 주변에는 요그야카르타에 있는 호텔 중에 요그야카르타의 저렴한 호텔들이 특히 많아 배낭 여행객들이 예산에 맞는 호텔을 찾기 좋습니다.
요그야카르타는 인도네시아 자바섬 중부에 있는 도시로 제법 큰 규모를 자랑하지만, 대중교통은 크게 발달하지 않은 편입니다. 버스가 있지만, 주요 관광지들과의 문전 연결성이 떨어지는 편이라 관광객들이 관광할 때 이용하기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관광객은 예약형 콜택시나 렌터카를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요즘에는 애플리케이션이 발달해 오토바이 택시를 앱으로 직접 예약해 관광지를 이동하는 관광객들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교통이 편리하지 않은 편인 이 도시에서는 투숙하는 호텔에서 셔틀버스를 제공하는지를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스트파크 호텔 욕야카르타(Eastparc Hotel Yogyakarta)는 투숙객들의 편의를 위해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있고, 프람바난 사원이나 말리오보로 거리까지도 가까워 요그야카르타를 돌아다니기 좋은 입지를 자랑하는 요그야카르타 호텔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