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자주 가는 사람들은 여행을 통해 많은 요령을 터득합니다. 이 글에서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여행 및 호텔 꿀팁을 모았습니다. 저는 매주 이러한 꿀팁을 사용하는데요. 이를 통해 여행이 더 쉽고 즐거워집니다.
객실 꿀팁

호텔 객실에 도착했을 때, 객실이 항상 아늑하게 느껴지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출장을 가거나, 새로운 도시에 혼자 있을 때, 어쩌면 다른 사람이 호텔을 예약한 경우도 있겠죠.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상황을 더 좋고 편안하게 만들 몇 가지 방법이 있으니까요.
조명
객실이 너무 밝은가요? 바인더 클립을 사용하여 커튼을 치면 좀 더 깊은 잠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것마저 없다면 머리핀을 사용해도 됩니다.
충전
다른 많은 글에서 멀티탭을 가져오라고 조언하지만, 솔직히 그걸 짐에 넣을 공간이 있을까요? 노트북을 멀티탭으로 활용해 보세요. 해외여행 중에 어댑터가 하나뿐일 경우 매우 좋은 방법이 됩니다. 저는 항상 노트북용 어댑터를 가지고 다니고, 휴대폰을 노트북에 바로 USB로 충전합니다.
간단한 지혜를 발휘하세요
도착하니 옷에 주름이 졌나요? 샤워 중 옷을 걸어두면 욕실의 증기가 자연스레 옷에 마법을 부립니다. 주름진 옷을 간단히 욕실 문 뒤에 걸어두고 증기가 제 역할을 하게 두면 됩니다.
이용 가능한 미니바
몇 가지 요령을 살리면 호텔 미니바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물품을 사기보단 냉장고 용도로 사용하세요. 미니바 안에 구비된 물품을 비우고 현지 시장이나 근처 가게에서 구입한 간식과 음료로 채워 비싼 비용을 지불하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구입한 간식과 음료를 먹기 전에 미니바 안에 있던 물품의 사진을 찍어두면 내가 뜯지 않은 물품에 대한 요금이 청구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시된 호텔 꿀팁으로 인해 요금이 부과되지 않는지 확인하세요. 일부 호텔은 호텔 물품을 치우고 개인 물품을 구비할 경우 요금을 청구하기도 합니다.
호텔 엘리트 등급

로열티 프로그램을 통해 엘리트 등급을 달성하면 객실 업그레이드, 우선 체크인 및 체크아웃 옵션, 무료 와이파이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고급 컨시어지 서비스부터 전용 라운지까지, 엘리트 회원은 숙박의 질을 높여주는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누릴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로열티 포인트나 숙박 횟수를 쌓아가면 즉각적인 이점뿐만 아니라, 더 높은 엘리트 등급으로 올라갈 기회도 얻고 더 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객실 업그레이드를 받는 방법

호텔이나 여행 꿀팁에 대해 사람들과 이야기할 때 제가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은 무료 업그레이드를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입니다.
그저 운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그 탐나는 업그레이드를 얻을 가능성을 높이는 전략이 있습니다.
- 계획: 적절한 타이밍은 업그레이드 요청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수기나 주중에 도착한다면 확률은 더욱 올라갑니다. 이 기간에는 호텔 객실에 여유가 있고, 하루 중 조용한 시간대에 투숙객을 유치하기 위해 호텔에서 무료 업그레이드를 고려하곤 합니다.
- 로열티 프로그램: 호텔 로열티 프로그램은 여행객의 가장 친한 친구가 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에 가입하면 객실 업그레이드 우선권을 포함한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호텔의 로열티 프로그램에 더 많이 참여할수록, 더 높은 호텔 계급으로 올라갈 수 있으며, 이는 특별 대우를 받을 가능성을 높입니다. 특정 호텔 그룹의 회원 자격을 자동으로 부여하는 신용카드도 많이 있는데. 이를 통해 무료 업그레이드를 신속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 좋은 매너: 호텔 직원과 정중하게 존중하는 태도로 소통하면 놀라운 경험을 할 수도 있습니다. 체크인 시 업그레이드 가능 여부에 대해 정중하게 문의하세요. 호텔이 만실이 아닐 경우, 호텔 직원이 요청을 들어줄 수도 있습니다. 저는 더 높은 층의 객실을 요청하곤 합니다. 높은 층에 있는 객실이 아무래도 더 크고 좋을 가능성이 높으니까요.
- 주목되는 날: 특별한 날을 기념한다면, 예약이나 체크인 시 언급하세요. 호텔에서는 종종 생일, 기념일 또는 신혼 여행을 기록해두고, 가끔 이를 통해 업그레이드를 제공하곤 합니다.
- 유연한 자세: 가끔 호텔은 객실 예약 가능 여부나 유지 관리상의 이유로 업그레이드를 제공합니다. 호텔의 요청에 따라 객실을 바꾸는 데 열려있는 태도라면, 더욱 고급스러운 옵션 제공을 받고 깜짝 놀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아무리 불편하더라도 그 상황이 다이닝 쿠폰이나 업그레이드 등을 요구할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 긍정적인 소통: 온라인 플랫폼이나 호텔 웹사이트에 긍정적인 후기를 남기면 관리 담당자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제공받은 뛰어난 서비스를 알리면 호의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고, 다음 숙박 시 호텔 측에서 업그레이드를 고려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호텔 측에서 다음 숙박에 사용 가능한 작은 선물과 함께 감사 이메일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호텔 편의시설 꿀팁

호텔이 편의시설을 광고하는 데 많은 돈을 쓰지만 실제로 이를 사용하는 사람이 너무 적다는 사실은 아이러니하지 않나요? 편의시설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스파 및 웰니스 센터
올해 제 새해 결심은 제가 숙박하는 호텔의 스파를 이용하기였습니다. 저는 스파를 이용해 본 적은 없지만, 호텔이 이 아름다운 공간을 보수하는 데 사용하는 엄청난 금액을 생각한다면 물론 사용하는 편이 맞을 겁니다. 스파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게 뭐가 있겠어요?
피트니스 센터
현대식 호텔은 종종 잘 갖춰진 피트니스 센터와 헬스장을 자랑합니다. 여러분이 피트니스 마니아이든 단순히 일상 생활을 유지하고 싶은 사람이든, 호텔 헬스장은 천금 같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최첨단 기구, 운동 방법에 대한 안내, 내부 트레이너의 맞춤형 조언을 적극 활용하세요. 이른 아침에 하는 운동은 활력을 증진할 뿐 아니라 성취감을 끌어내고, 하루를 긍정적으로 시작할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그런 다음 스파를 이용해 보세요.
수영장
수영과 휴식, 어느 것을 선호하든 수영장은 상쾌한 휴식처가 되곤 합니다. 수영장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해 가벼운 간식과 이국적인 칵테일을 즐기며 휴가 분위기를 마음껏 만끽하세요. 또한 많은 럭셔리 호텔의 수영장에서 무료로 물과 간식을 제공하니, 직접 구매하기 전에 확인해 보세요.
조식
무료로 제공되는 맛있는 조식은 일찍 일어날 충분한 동기를 줍니다. 편리함은 제쳐두고라도, 조식에 따라 하루의 기분이 결정되곤 합니다. 무료 조식 혜택을 받을 방법은 다양하며, 그중에서 고르는 재미도 있습니다. 객실을 예약할 때 패키지 상품을 확인하세요. 종종 조금만 더 금액을 지불하면 조식을 포함할 수도 있으니까요.
다이닝 꿀팁

호텔에 머무르며 식사할 때, 약간의 수완을 발휘하면 예산 범위 내에서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값비싼 룸서비스와 미니바의 유혹에 혹하지 말고 경제적으로 합리적인 대안을 선택하세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현지 슈퍼마켓을 찾아 미니바에 보관할 수 있는 간식과 음료를 비축하세요. 이 간단한 요령을 통해 비용을 절약할 뿐만 아니라 객실에서 즐길 간식을 내 입맞에 맞출 수 있습니다. 솔직히 누가 오래된 땅콩 스낵을 좋아하겠어요?
식사 중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도착 전에 호텔 직원에게 알려주세요. 많은 호텔에서 특별 요청을 기꺼이 수용하고, 선호에 맞게 식사를 제공하려고 노력합니다.
도착 시 식당 직원이나 컨시어지와 상의하면 내 식단 요구 사항에 맞춰 원활한 식사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도와줄 것입니다.
또한 즐거운 식사를 만끽하고 있지만 다 먹지 못할 경우, 보통 룸서비스 요금 없이 내 객실로 보내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특히 색다른 디저트 코스를 즐길 수도 있겠죠.
마지막으로, 모르실까봐 말씀드리자면 호텔로 음식 배달 서비스를 시킬 수도 있습니다. 저는 5성급 호텔에서 서비스를 시도한 적이 있는데 정말 럭셔리한 경험이었어요. 특히 혼자 여행할 때 좋은 영화를 보며 편히 쉬고 싶다면 말이죠.
호텔 직원과의 소통

호텔에서 느끼는 놀라운 경험의 초석은 고급스러운 편의시설과 아름다운 주변 환경뿐만 아니라 호텔 직원과 공유하는 소통에 있습니다.
정중함과 존중은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좋은 여행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정말입니다. 프론트 데스크 팀과 컨시어지와의 즐거운 첫 만남은 여행 내내 즐거운 경험을 이끌 시너지가 되어줍니다.
호텔 직원과 적절한 유대를 쌓으면 수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지역 명소에 대한 개인 추천부터 객실 정리에 대한 세심한 배려까지, 좋은 관계는 상상도 못했던 방식으로 숙박을 즐겁게 합니다.
기억하세요. 직원들은 종종 현지 환경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내부 인사이트를 보유하고 있고, 이는 여러분이 원했던 체험을 더욱 풍부하고 즐겁게 만들어 줄 힘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없다고만 느껴졌던 숙박 중에도 무언가 잘못될 수 있습니다. 문제를 다루거나 불만을 제기할 때 상호 존중하는 태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상황을 차분히 이해하고, 우려 사항을 명확하고 정중하게 표현하세요. 호텔 직원이 도와줄 수도 있고, 이 외에도 건설적인 접근 방식은 신속한 해결로 이어지곤 합니다. 열린 태도로 존중하며 대화를 이끌어가면 상황이 개선되고, 긍정적인 경험을 하며, 내가 누리는 편안함이 중요한 사안으로 다루어진다는 확신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호텔 차량

무료 호텔 차량과 공항 셔틀은 여행 중 편리하고 편안한 경험을 선물해 줍니다.
이 서비스는 고급 호텔에서 제공하는 경우가 많고, 여러분의 숙소와 주요 장소를 원활하게 이동하게 해줍니다. 호텔 차량은 고급스러움을 뽐내며, 세련된 방식으로 인근 명소, 인기 있는 다이닝 레스토랑이나 비즈니스 미팅 장소로 안내해 줍니다.
반면 공항 셔틀은 지친 여행객에게 큰 힘이 되고, 도착 시 교통수단을 찾는 데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없애주죠. 휴식을 원하든 원활한 여정을 원하든, 이러한 서비스는 여행객에게 귀중한 친구가 됩니다.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뿐만 아니라 제공하는 측의 세심한 배려를 느끼게 하고 기억에 남을 만한 숙박 분위기를 조성하기 때문이죠.
내 기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의 대처 방안

호텔에서의 전반적인 경험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각 사항을 가능한 한 빨리 프론트 데스크에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째, 만약 객실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면, 확인 즉시 프론트 데스크에 알리세요. 짐을 풀지 말고, 문제점을 설명하고 구체적으로 다른 방을 요청하세요. 이미 체크인했더라도 객실이나 호텔 측에서 제공한 해결책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예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취소 정책에 따라 요금이 부과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즉, 호텔을 예약하기 전에 미리 호텔 취소 정책을 읽고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끔 호텔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이죠.
그런 경우라면 환불을 요청하고 호텔 매니저와 상의하세요. 이러한 상황에서도 존중하는 태도로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에는 보상이 주어지기 마련이거든요. 또한 내가 겪은 문제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세요.
상황을 설명하고, 가능하면 예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점을 나열했다면 이제 환불을 요청할 시간입니다. 매니저가 환불을 거부한다 해도 사용해 볼만한 몇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 호텔 담당자에게 이메일로 연락하여 환불을 요청하는 이유를 알려주세요. 사진, 설명 및 예시가 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호텔이 미국, 캐나다 또는 멕시코에 위치한 경우 소비자가 불만을 제기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갖춘 비영리 기관인 거래 개선 협회(Better Business Bureau, BBB)에 해당 사항을 알릴 수도 있습니다.
- 신용카드 회사에 환불을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신청하기 전에 호텔에서 발생한 모든 문제를 기록했는지 확인하세요. 사진, 이메일 사본, 호텔 관리자에게 보낸 항의 편지, 심지어는 목격자의 서면 진술서도 이에 포함됩니다. 신용카드 회사는 이에 대해 조사를 실시하고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여행 전반에 걸쳐 정중하게 행동하고 이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을 현명하게 활용하면 나중에 기억할 만한 좋은 추억으로 자리매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