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오버 시간이 긴 경우 추가 항공요금을 지불하지 않고 새로운 목적지를 탐험할 수 있는 훌륭한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항을 떠나는 것은 다른 여러 위험 요소를 고려한 후에 내려야 할 중요한 결정입니다. 고려해야 할 핵심 요소는 레이오버 시간입니다. 레이오버 중 공항 밖으로 나가는 게 좋을까요? 항공여행이 잦은 여행객들 사이에 흔히 거론되는 질문입니다.
레이오버 중 공항을 떠나도 될까요?
원칙적으로 말하면, 물론 됩니다. 하지만 그것이 현명한 선택인지는 또 다른 문제입니다. 세 가지를 고려하여 결정하세요. 연결하는 항공편 사이에 시간 여유가 얼마나 되는지, 국내선인지 국제선인지, 그리고 공항을 벗어나서 관광하려면 왕복 이동 시간을 포함하여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한지가 핵심입니다.
국내선 레이오버 중 공항을 떠나도 되나요?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국내선 경유 항공편 사이의 간격이 몇 시간밖에 되지 않고, 미국내 공항들이 대부분 시내에서 멀리 위치해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공항을 벗어나지 않는 것이 최선인 경우가 많습니다.
국제선 레이오버 중 공항을 떠날 수 있나요?
두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하세요. 시간 여유가 얼마나 있는지 (최소한 네 시간에서 다섯 시간 정도는 확보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비자 없이 여행이 가능한 국가인지가 핵심입니다.
공항을 떠날 계획이라면, 그에 맞게 미리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연결 항공편의 출발 시각은 탑승 시각보다 한 시간 가량 늦게 책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니 탑승 시각에 맞춰서 여유 시간을 계산하세요. 공항을 오고 가는 이동 시간과 짐 검사와 입국 심사에 걸리는 시간을 모두 고려하세요.
이 모든 시간을 제하고 남는 여유 시간이 여행에 충분한 지는 여행객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혼자 여행하는 여행객이라면 온 가족을 대동하고 여행하는 여행객보다 더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공항을 벗어나기로 결정하셨다면, 교통 체증 등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상황을 최대한 고려하여 연결 항공편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레이오버 중 공항을 떠나도 되나요?
미국 내 경유 중이라면 공항을 떠나는 것이 허용됩니다. 하지만 공항을 나서기 전에, 공항을 오고 가며 보안 검색대를 통과하고 연결편 게이트까지 이동할 시간이 있는지 충분히 고려해 보세요.
연결편이 국제선이라면 더욱 더 문제가 복잡해 집니다. 경유 중인 국가를 여행할 때 비자나 다른 여행 관련 서류가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나라에서 경유 중에 공항을 나설 계획이라면 항공사나 지역 대사관에 사전 연락을 통해 비자가 필요한 지 확인하세요. 국가나 소지하고 있는 여권에 따라 규칙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공항을 떠나기에 가장 좋은 타입은 어떤 경유인가요?

경유 중 공항을 떠나기에 이상적인 스케줄이 몇몇 있습니다. 물론 아닌 경우도 있고요. 다음과 같은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하세요.
표준 레이오버는 무엇인가요?
표준 레이오버는 두 시간 정도 경유지에 머무르며 여행객들이 공항 내에서 다음 항공편으로 이동하기에 충분한 시간을 마련해 주는 스케줄을 일컫습니다. 국제선 표준 레이오버의 경우 두 시간보다 긴 경우가 많으며, 이는 탑승과 추가 보안 검색에 따른 시간 여유를 마련해 주기 위한 조치입니다.
장기 레이오버는 무엇인가요?
장기 레이오버는 표준보다 긴 레이오버를 가리키며, 따로 정해진 시간 간격은 없습니다. 네 다섯 시간부터 하루 종일, 혹은 그 이상일 수도 있습니다. 장기 레이오버는 국제선 연결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공항을 떠나기에 가장 이상적인 레이오버이기도 합니다.
예상치 못한 레이오버는 무엇입니까?
예상치 못한 혹은 예상 밖의 레이오버란 말 그대로입니다. 비행기가 취소되거나 지연 혹은 경로가 변경되는 등 기후적, 기술적, 혹은 또다른 요인으로 스케줄에 변동이 생겼을 때 마주하게 되는 레이오버입니다. 이러한 경우 항공사는 대부분 (대개 악천후 영향을 제외하고) 탑승객에게 숙소를 제공하고 최종 목적지까지 가는 다른 항공편을 예약해주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오버나잇 레이오버는 무엇인가요?
오버나잇 레이오버는 말 그대로 레이오버가 하룻밤을 새며 발생하는 경우를 뜻합니다. 새로운 목적지에서 하루를 보내게 되는 것이 신나는 일일 수도 있지만 고려해야 할 요소가 몇 가지 있습니다. 첫번째는 비용입니다. 탑승객이 오버나잇 레이오버가 포함된 항공권을 예약하면 항공사는 대부분 호텔이나 다른 경비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오버나잇 레이오버가 항공 지연 등 항공사 문제로 연결편을 놓쳐서 발생한 경우는 예외입니다.
스탑오버는 무엇인가요?
24시간이나 그 이상의 긴 장기 레이오버를 종종 스탑오버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탑승객들이 연결 항공편으로 도시를 떠나기 전에 관광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탑오버 프로그램을 갖춘 항공사들이 몇몇 있습니다.
대부분 스탑오버는 공항을 떠나 도시를 관광하기에 최적의 레이오버입니다. 이를 장려하기 위해 만들어진 개념이나 마찬가지니까요.
레이오버 중 공항을 떠나면 좋을 지 결정하기를 도와주는 요소들

레이오버 중 공항을 떠나는 것이 좋은 지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연결편 사이의 시간 여유입니다. 보안 검색을 다시 통과하는 데에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도 포함하여 고려하세요. 고려해야 할 또다른 요소들은 이렇습니다.
레이오버 중 공항을 떠나려면 시간 여유가 얼마나 필요한가요?
공항을 떠나 짧은 모험을 즐기고 공항으로 돌아와 보안 검색을 거쳐 연결편으로 이동하려면 최소한 네 시간에서 다섯 시간 정도의 레이오버 시간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공항 이동 시간은 물론 보안 검색을 통과하고 국제선의 경우 입국 심사를 통과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계산하여 결정하세요. 130에이커짜리 터미널을 갖춘 애틀랜타의 Hartsfield-Jackson 공항처럼 대형 공항이라면 게이트까지 이동하는 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도 주의하세요.
레이오버 중 공항을 떠나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짧은 이 경유 여행을 릴스 하이라이트라고 생각해 보세요. 새로운 목적지를 꼼꼼히 여행할 만한 시간은 없을 겁니다. 하지만 효율적인 스케줄을 짜서 주요 명소를 방문하거나 꼭 시도해보고 싶었던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도록 계획하세요.
시내로 가는 가장 빠른 루트를 확보한 후, 편한 신발을 신고 관광객 모드 온! 다양한 명소를 빠르게 관광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은 대도시에 대부분 갖춰져 있는 시내 관광객용 투어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혼자 탐험하는 것이 더 적성에 맞다면 유명한 박물관이나 명소들을 사전에 예약하여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세요. 식당에 앉아 식사를 즐길 계획이라면 미국 이외 특히 유럽의 많은 식당들에서 음식을 서빙하는 데 시간이 훨씬 오래 걸린다는 점을 유의하세요. 계산 또한 따로 요청해야 하여 시간이 더 오래 걸립니다.
연결편에 탑승하기 위해 보안 검색을 다시 통과해야 하나요?

네. 레이오버 도중 공항을 떠날지 고민 중이라면 보안 검색 대기 시간이 얼마나 될 지 꼭 계산해봐야 합니다. 나갈 때 보안 검색대 줄이 짧아보인다고 해서 방심하지 마세요. 줄은 언제든지 더 길어질 수 있으며, 금요일 오후와 같은 여행 피크타임은 더욱더 그렇습니다.
이런 경우 여행자 사전 등록 프로그램인 CLEAR나 TSA PreCheck 이 특별히 더 유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프로그램을 이용하더라도 보안 검색을 통과하는 데 시간이 얼마나 걸릴 지 보장은 없다는 점을 유의하세요. 만약 연결편을 놓친다면 자가 비용을 지불하여 다른 비행기를 예약해야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래를 확인하세요.
연결편이 국제선이라면 보안 검색을 통과한 후 출입국심사도 걸쳐야 할 가능성이 있음을 유의하세요. 이는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레이오버 중 공항을 떠나면 짐은 어떻게 하나요?
많은 공항들은 탑승객들이 몇 시간 가량 짐을 보관할 수 있는 라커를 제공합니다.
몇몇 라커들은 신용 카드로 비용을 지불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몇몇은, 특히 공항의 디지털화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현금으로만 작동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역 통화로 지폐나 동전을 조금 갖추고 있으면 시간과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연결편을 놓치면 어떻게 하나요?
연결편을 놓쳤을 경우 대책은 왜 연결편을 놓쳤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항공사 문제(항공기 기계적 결함 등)로 발생된 상황이라면 항공사가 최종 목적지로 가는 다른 항공편을 예약해 주어야 할 책임을 가집니다.
하지만 탑승객 부주의(레이오버 여행 중 지역 아티스트 마켓에서 생각보다 시간을 너무 많이 보냈다던지)로 연결편을 놓치게 되었다면 탑승객은 추가 비용을 지불하여 연결편을 새로 예약해야 합니다. 항공사 직원이 개인적으로 탑승객에게 자비를 베푸는 경우도 있지만 이를 당연히 기대하지는 마세요. (특히 저가항공의 경우 그렇습니다.)
위험은 높지만, 보상도 높습니다.

레이오버 중 공항을 떠나는 것이 항상 모두에게 추천할 만한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충분히 가능하며 잘만 계획하면 여행 중 하이라이트가 될 수도 있습니다. 신중하게 계획하여 유연성을 유지하고 위험요소를 인지하세요.
이 가이드가 만들어진 과정
여행 저널리스트로서 비즈니스 여행과 사적인 여행을 포함하여 20년 이상의 항공 여행 이력을 지닌 저는 그 기간 동안 레이오버 도중 공항을 떠난 것은 딱 한 번입니다. (로마에서 주로 가는 40시간 여정 도중 방콕에서 8시간의 레이오버 ㅣ간이 주어졌고, 그 시간을 이용해 택시를 타고 지역 시장을 방문했습니다.) 아주 신나는 경험이었지요. 하지만 그것은 제가 꽤 넉넉한 시간 여유가 있었고, 혼자 여행하고 있었으며, 사전 조사를 통한 계획을 세웠기 때문에 가능했던 여행이었습니다.